마음을 다스리는 글

욕심을 비우면 마음보다 너른 것이 없고, 탐욕을 채우면 마음보다 좁은 곳이 없다.
염려를 놓으면 마음보다 편한 곳이 없고, 걱정을 붙들면 마음보다 불편한 곳이 없다.
-공지사항: 육아일기 등 가족이야기는 비공개 블로그로 이사했습니다.

2024년 8월 19일 월요일

(2장) 안전마진 : 신중한 투자자를 위한 위험 회피형 가치투자 전략 (Seth A. Klarman) - 2024. 8. 20(화)

2장 투자자에게 불리한 월스트리트의 본질

시장성 있는 증권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월스트리트와 거래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슬프게도 많은 투자자들이 월스트리트와의 거래에서 잘 대우받지 못합니다. 월스트리트의 작동 방식을 더 잘 이해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제는 월스트리트에 좋은 것이 투자자들에게 좋은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월스트리트는 세 가지 주요 활동을 합니다. 첫번재는 거래입니다. 투자 은행업, 상업 은행업 등 거래자로서 월스트리트 회사들은 중개인 역할을 하며, 매수자와 매도자를 연결해주고 수수료 또는 거래 스프레드를 받습니다. 투자 은행가로서 그들은 다른 회사의 인수 및 매각을 주선하고 새로운 증권을 인수하며, 재정 자문을 제공하고 특정 거래의 공정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합니다. 상업 은행은 투자 은행 거래에서 주체로서 자기 자본을 투입하기도 합니다. 상업 은행 활동은 1980년대 후반에 월스트리트에서 점점 중요해졌지만, 1990년과 1991년 초에는 거의 중단되었습니다. 월스트리트 회사들은 우리 경제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들은 확장하는 기업을 위해 자본을 조달하고, 때로는 시장에 유동성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월스트리트는 다양한 활동을 추구하면서, 종종 이해 상충과 단기 지향성으로 인하여 홍역을 치르기도 합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점들을 인식하고, 월스트리트와의 모든 상호작용에서 신중한 회의론을 가지고 행동해야, 월스트리트를 비난하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수수료: 월스트리트의 주요 이해 상충

월스트리트 종사자들은 그들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지 보다 무엇을 하는지에 따라 주로 보수를 받습니다. 월스트리트의 전통적인 보상 방식은 수수료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중개 수수료는 투자자의 성과와 상관없이 각 거래마다 징수됩니다. 투자 은행 및 인수 수수료도 거래의 최종 성공 여부와 상관없이 미리 징수됩니다.

모든 투자자들은 주식 중개인이 직면한 이해상충을 알고 있습니다. 미국 재무부 채권이나 무수수료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도록 하는 것이 고객에게 더 유리할 수 있지만, 중개인에게는 높은 수수료가 붙은 증권을 판매하는 것이 더 이익이 됩니다. 중개인은 또한 고객 계좌에서 과도한 단기 거래를 하거나 이를 권장할 경향이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월스트리트의 거래활동에 발생하는 이해 상충에 익숙합니다. 이 경우 월스트리트 회사와 고객은 종종 제로섬 게임의 반대편에 서게 됩니다.

증권 인수에서도 중요한 이해 상충이 발생합니다. 이것은 고객을 위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큰 수수료는 과대평가되거나 고위험 증권을 인수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수의 인수 고객을 다수의 소규모 구매자보다 우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상업 은행업에서는 이러한 이해 상충이 더욱 명백하게 드러납니다. 월스트리트 회사들은 인수 및 중개 고객의 직접적인 경쟁자가 되어, 자기 계좌를 위해 전체 기업이나 대규모 자회사를 매매합니다. 따라서 증권 발행자와 구매자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하는 대신 회사 스스로 발행자이자 투자자가 됩니다. 요즘에는 전화가 울리고 중개인이 전화를 걸어도 그가 어떤 자격으로 누구를 대신하여 행동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는 것에는 당연히 문제가 없습니다. 의사, 변호사, 회계사 등 다른 전문가들도 이런 방식으로 보수를 받으며, 그들의 보수는 서비스의 최종 결과에 따라 달라지지 않습니다. 말하고자 하는 요점은 투자자들이 거래하는 사람들의 동기를 인식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수수료는 빈번하고 반드시 수익성있는 거래를 유도하지 않는 다는 점을 명확히 인식해야 합니다.

월스트리트의 2차 시장거래보다 인수공모 선호

투자 은행가와 중개인으로서 활동함으로써, 대부분의 월스트리트 회사들은 판매할 자체 상품을 만듭니다. 주식 또는 채권인수는 투자은행에 높은 수수료를 가져다 줍니다. 이러한 수수료는 인수된 증권을 고객에서 판매하는 주식 중개인과 공유됩니다. 예를 들어, 주식 인수에서 월스트리트가 얻는 총 수익은 모금된 금액의 2%에서 8% 사이이머, 중개인들은 일반적으로 $10 주식당 15센트에서 30센트의 총 수수료를 받습니다.

반면, 한 투자자에게서 다른 투자자로 증권을 재판매하는 2차 시장 거래에서 중개인이 얻는 수수료는 훨씬 적습니다. 대형 기관들은 일반적으로 주당 5센트, 때로는 2센트까지 낮은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소규모 개인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훨씬 더 많은 수수료를 부과받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개인들은 새로운 인수에서 주식을 판매함으로써 2차 시장 거래에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평균적으로 몇 배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새로운 인수에서의 높은 수수료는 주식 중개인들에게 이를 고객에게 판매하도록 강력한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댓글 없음:

Lee, Jeong Ho

Lee, Jeong Ho
Biography: Bachelor: Computer Science in Korea Univ. Master: Computer Science in KAIST Carrier: 1. Junior Researcher at Korea Telecom (2006 ~ 2010) 2. Researcher at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