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글

욕심을 비우면 마음보다 너른 것이 없고, 탐욕을 채우면 마음보다 좁은 곳이 없다.
염려를 놓으면 마음보다 편한 곳이 없고, 걱정을 붙들면 마음보다 불편한 곳이 없다.
-공지사항: 육아일기 등 가족이야기는 비공개 블로그로 이사했습니다.

2023년 3월 18일 토요일

에드워드 스노든의 편지 - 2023. 3. 19(일)

 험프리씨

격려의 말씀 보내주신 데 감사드립ㄴ다. 더 많은 입법자들이 당신과 같은 원칙을 갖고 있다면 좋을 텐데요. 그랬다면 제가 취한 행동은 불필요했겠지요.

언론은 헌법 위반이라는 본질에서 벗어나 인신공격에만 집중함으로써 내 행동과 의도를 왜곡하고 있습닏. 모든 현대 이야기에는 악당이 필요하다고 믿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그럴지도 모르죠. 그런 시대에 조국을 사랑하면 정부의 미움을 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역사가 그렇게 증명된다면 나는 그 미움을 피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시민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주저하지 않고 남은 평생 동안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스스로 과감하게 행동하지 못하는 소수 통치자들이 나를 변명으로 사용하도록 용납하겠습니다.

이 일이 시작됐을 때 밝힌 바와 같이 내 의도는 일반 국민에게 그들의 이름으로, 그들에 불리한 일이 자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자 합니다. 나는 여전히 이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기자들과 관료들은 절대 믿지 않겠지만 나는 정보요원 여부를 막론하고 우리 국민의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으며 그렇게 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나아가 미국 정보기관을 포함하여 내가 계속해서 지키고 있는 비밀을 위혀할 만한 능력을 지닌 정보기관은 하나도 없습니다. 언론에 보도되지는 않았지만 내 전문 분야 중 하나가 국방정보국에서, 예를 들어 중국처럼 극도로 위협받는 방첨 환경에서도 정보를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일이었습니다.

고문을 당하는 한이 있더라도 내가 그 정보를 폭로하라는 강압에 따를 수 없다는 사실을 아셨으니 이제 마음이 편안해졌겠지요.

우리 두 사람이 사랑하는 국가를 위해 봉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스노든의 위험한 폭로 중에서, 프롬북스

댓글 없음:

Lee, Jeong Ho

Lee, Jeong Ho
Biography: Bachelor: Computer Science in Korea Univ. Master: Computer Science in KAIST Carrier: 1. Junior Researcher at Korea Telecom (2006 ~ 2010) 2. Researcher at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