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글

욕심을 비우면 마음보다 너른 것이 없고, 탐욕을 채우면 마음보다 좁은 곳이 없다.
염려를 놓으면 마음보다 편한 곳이 없고, 걱정을 붙들면 마음보다 불편한 곳이 없다.
-공지사항: 육아일기 등 가족이야기는 비공개 블로그로 이사했습니다.

2017년 5월 1일 월요일

일본작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예루살렘 문학상 시상식에서의 연설 - 2017. 5. 2(화)

만약 여기에 견고하고 높은 장벽과 그 장벽에 부딪혀 깨진 계란이 있다면 나는 언제나 그 계란 편에 설 것입니다. (중략) 우리는 모두 국적, 인종, 종교를 초월한 개개인이며, 체제라는 이 높은 장벽과 맞서고 있는 하나하나의 계란입니다. 언뜻 보면 우리에겐 승리할 희망이 조금도 없는 것 같습니다. 장벽은 저렇게 높고 저렇게 단단하고 저렇게 냉혹합니다. 만약 우리가 승리와 비슷한 작은 희망이라도 가질 수 있다면, 그 희망은 자신과 타인의 영혼이 절대 존엄하며 어떤 것도 그것을 대체할 수 없다고 믿는 것으로부터, 그리고 그 영혼과 함께하는 따뜻함으로부터 올 것입니다.

댓글 없음:

Lee, Jeong Ho

Lee, Jeong Ho
Biography: Bachelor: Computer Science in Korea Univ. Master: Computer Science in KAIST Carrier: 1. Junior Researcher at Korea Telecom (2006 ~ 2010) 2. Researcher at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