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글

욕심을 비우면 마음보다 너른 것이 없고, 탐욕을 채우면 마음보다 좁은 곳이 없다.
염려를 놓으면 마음보다 편한 곳이 없고, 걱정을 붙들면 마음보다 불편한 곳이 없다.
-공지사항: 육아일기 등 가족이야기는 비공개 블로그로 이사했습니다.

2017년 4월 16일 일요일

정치적 현대인 - 2017. 4. 16(월)

시몬 레이스는 로스 테릴이 쓴 "마오쩌뚱"을 이렇게 비판했다. "오락성은 갖추고 있지만 가급적 논쟁거리를 제공하지 않으려고 한다. 곤혹스러운 일을 초래하거나 불안을 야기하거나 혹은 불쾌한 일이 뒤따를 만한 사안은 회피한다."

중국의 정치학자 루시안 파이는 일찍이 중국의 정치생활에 현대인이 부족하다고 탄식했다. 중국에서 정치권력을 획득한 사람은 현대사회를 잘 이해한 사람이라기 보다는 전통적인 게임규칙에 더 익숙한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정치에서 권력투쟁을 핵심으로 두고 다른 사람의 말과 안색을 자세히 살피면서 명철보신을 추구한다. 이데올로기를 숙련되게 운용하여 자신을 변호하고 원칙없이 개인적인 충성을 바치는 것을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국가를 어떻게 운용해가야 하는지, 금융시스템을 어떻게 이해해야하는지 알지 못한다. 경제문제는 이데올로기 문제로 변화하고, 환율문제는 국제문제의 하나로 성격을 바꾸어 버린다.

댓글 없음:

Lee, Jeong Ho

Lee, Jeong Ho
Biography: Bachelor: Computer Science in Korea Univ. Master: Computer Science in KAIST Carrier: 1. Junior Researcher at Korea Telecom (2006 ~ 2010) 2. Researcher at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