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글

욕심을 비우면 마음보다 너른 것이 없고, 탐욕을 채우면 마음보다 좁은 곳이 없다.
염려를 놓으면 마음보다 편한 곳이 없고, 걱정을 붙들면 마음보다 불편한 곳이 없다.
-공지사항: 육아일기 등 가족이야기는 비공개 블로그로 이사했습니다.

2017년 1월 15일 일요일

떡국 - 2017. 1. 16(월)

기본 재료
멤쌀가루 500g, 뜨거운 물 4큰술, 소고기 200g, 달걀 1개, 국간장 2큰술, 물 6컵, 대파/생강 적당량씩,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만드는 법

  1. 멤쌀가루에 뜨거운 물을 부어 익반죽한다. 충분히 치댄 다음 한입 크기로 똑똑 떼어 동글납작하게 빚는다.
  2. 냄지에 소고기와 대파, 생강, 물을 넣고 고기가 물러질 때까지 삶는다. 삶은 고기는 꺼내서 식혀 얇게 썰고 대파와 생강은 건져내고 국물은 식힌다.
  3.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하여 각각 소금을 약간 넣고 푼다. 은근히 데운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른 뒤 종이타월로 닦아내고 각각 부쳐 황백지단을 만든다. 지단은 한김 식혀 곱게 채 썬다.
  4. 식힌 고기 삶은 물의 기름기를 걷어낸 뒤 끓여 국간장으로 심심하게 간을 맞추고 빚어둔 생떡을 넣어 끓인다.
  5. 생떡이 동동 떠오르면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추고 후춧가루를 뿌린다. 그릇에 떡국을 담고 썰어 둔 고기와 지단을 올려 낸다.

댓글 없음:

Lee, Jeong Ho

Lee, Jeong Ho
Biography: Bachelor: Computer Science in Korea Univ. Master: Computer Science in KAIST Carrier: 1. Junior Researcher at Korea Telecom (2006 ~ 2010) 2. Researcher at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