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글

욕심을 비우면 마음보다 너른 것이 없고, 탐욕을 채우면 마음보다 좁은 곳이 없다.
염려를 놓으면 마음보다 편한 곳이 없고, 걱정을 붙들면 마음보다 불편한 곳이 없다.
-공지사항: 육아일기 등 가족이야기는 비공개 블로그로 이사했습니다.

2016년 10월 16일 일요일

인류 진화와 뒷다마 - 2016. 10. 17(월)

인간의 뇌는 다른 비슷한 체구의 포유류보다 약 9배정도 크다. 영국의 진화심리학자 로빈 던바는 영장류 뇌의 크기(정확히는 신피질)는 그 종의 전형적인 무리의 규모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밝혀낸 바 있다.

공동체 생활을 하는 영장류에게 큰 뇌는 필수적이다. 무리내 개개 구성원을 식별하고 이들과의 협력, 경쟁 등 사회관계를 맺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기 위하여 정교한 개인식별능력(안면인식능력)과 언어능력 등이 필요한 것이다.

실제로 인간의 언어생활의 대부분은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했다는 뒷다마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이러한 뒷다마가 공동체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는데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 들어서 이러한 특성은 같은 공통체에 속하지 않은 만날 일도 없는 사람들 예를 들면 연예인들에 대해서도 일어난다. 오래전에 설계된 우리 뇌의 인물정보습득 장치는 그들을 결코 만날 일이 없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이다.

댓글 없음:

Lee, Jeong Ho

Lee, Jeong Ho
Biography: Bachelor: Computer Science in Korea Univ. Master: Computer Science in KAIST Carrier: 1. Junior Researcher at Korea Telecom (2006 ~ 2010) 2. Researcher at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