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글

욕심을 비우면 마음보다 너른 것이 없고, 탐욕을 채우면 마음보다 좁은 곳이 없다.
염려를 놓으면 마음보다 편한 곳이 없고, 걱정을 붙들면 마음보다 불편한 곳이 없다.
-공지사항: 육아일기 등 가족이야기는 비공개 블로그로 이사했습니다.

2015년 1월 25일 일요일

일상속 유해물질, 브롬화 난연제 - 2015. 1. 25(일)

브롬화 난연제란 무엇인가?
일부 브롬화합물을 타는 물질과 접촉시키면 브롬 원자가 타고 있는 물질에 달라붙어 산소와 결합하지 못하게 만든다. 그 결과 불길이 잦아들게 되는 것이다.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방염, 방화용 화학물질 중에 가장 흔히 사용되고 있는 것이 브롬화화합물이다. 그중 가장 흔히 사용되고 있는 것이 폴리브롬화 디페닐에테르(PBDE) 등이 있다.

브롬화 난연제의 유해성
PBDE 등 난연제들은 잔류성 유기 오염물질(POP, persistent organic pollutants)이다. 이 물질들은 안정적이어서 잔류성이 높고, 친유성이라 오랫동안 동물 체내 지방조직에 축적되며, 호르몬 교란물질로 작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생체 내 호르몬에 영향을 끼치는 환경호르몬으로서 자연의 갑상선 호르몬 보다 7배 강하며, 갑상선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뇌의 발달에 위협적이며 신경계발달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최근 발표된 연구결과에서에 따르면 PBDE가 조산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우리 체내의 브롬화 난연제
1970년부터 1997년 사이에 스웨덴 엄마들의 모유를 분석한 결과 이 기간 중 모유에 검출된 PBDE 농도가 5년마다 두배씩 증가한 사실을 확인했다. 캐나다에서 행해진 연구에 의하면 연어, 육류, 버터, 치즈 등과 같이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에서 PBDE의 농도가 높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다.

우리 생활속의 브롬화 난연제
브롬화 난연제는 소방 관련 규제를 받는 쇼파, 침대 매트리스 등 가구와 TV, 라디오, 컴퓨터 등 전자제품에 널리 사용된다. 아이들의 잠옷섬유로 브롬화 난연제가 첨가되는 경우도 있다.

브롬화 난연제 피하기

  1. 모직물, 삼베, 면 등 천연섬유를 이용하라. 카페트의 사용을 가급적 자제한다. 화학섬유로 된 카페트의 경우 방염처리가 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2. 방염제가 들어있지 않은 잠옷, 쇼파, 침구류를 쓴다.
  3. 집안 청소를 자주한다. 집안 구석구석의 먼지들에는 각종 전자제품, 가구 등에서 뿜어져 나온 브롬화 난연제가 가득하다. (다른 독성 화학물질도 마찬가지로 가득하다.) 자주 청소하여 이런 물질들을 제거하자.
  4. 정부 규제! 유럽과 미국 일부 주에서는 PBDE를 금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규제를 시급히 도입할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생활속 유해물질들에 관심을 가지고 정부에서 이러한 규제를 도입하도록 요구하도로 하자.


PDBE 정보: http://www.foodnara.go.kr/pollution/pollution/pollution_02.jsp?po=3&ps=17

댓글 2개:

Unknown :

현대도 브롬화 난연제가 여러 곳에서 쓰이고 있는 건가요? 대부분 친환경적인 인계난연제로 바뀌지 않았나요??

또 국내 규제가 아직 시행되지 않은건가요??

궁금합니다.!

Lee, Jeong Ho :

브롬화 난연제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금지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에 "브롬화난연재 규제"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5년 5만톤 정도의 브롬화 난연제가 사용되었으며 2012년 12월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자료에도 전자제품의 브롬화난연제 사용실태에대한 조사자료가 있습니다. 제가 대강 검색하본 바로는 브롬화난연제에 대한 금지규제는 아직 찾지 못하였습니다.

Lee, Jeong Ho

Lee, Jeong Ho
Biography: Bachelor: Computer Science in Korea Univ. Master: Computer Science in KAIST Carrier: 1. Junior Researcher at Korea Telecom (2006 ~ 2010) 2. Researcher at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