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글

욕심을 비우면 마음보다 너른 것이 없고, 탐욕을 채우면 마음보다 좁은 곳이 없다.
염려를 놓으면 마음보다 편한 곳이 없고, 걱정을 붙들면 마음보다 불편한 곳이 없다.
-공지사항: 육아일기 등 가족이야기는 비공개 블로그로 이사했습니다.

2018년 11월 3일 토요일

폰지 사기의 유래 - 2018. 11. 3(토)

피라미드식 다단계 사기를 일컬어 폰지 사기라고 한다. 이 말은 카를로 폰지라는 사람이름에서 유래했다. 카를로 폰지는 1920년 미국 보스톤에서 자기에게 돈을 맡기면 45일 만에 50%의 수익을 보장한다면서 투자자를 모집했다. 그는 외국에서 채권을 싸게 사서 미국에서 높은 값에 팔아 그 차익을 투자자에게 수익으로 돌려준다고 투자자를 모집했다. 하지만, 그가 체포될 때까지 모은 800만 달라 가운데 정말 채권으로 보유한 금액은 단 60여달러에 지나지 않았다. 그는 모집한 투자금액의 대부분을 먼저 투자한 투자자에게 이자로 지급했던 것이다. 그의 사기는 투자금액을 돌려받지 못할 것을 우려한 투자자들이 일시에 투자금 반환을 요구하자 드러났다.

댓글 없음:

Lee, Jeong Ho

Lee, Jeong Ho
Biography: Bachelor: Computer Science in Korea Univ. Master: Computer Science in KAIST Carrier: 1. Junior Researcher at Korea Telecom (2006 ~ 2010) 2. Researcher at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