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글

욕심을 비우면 마음보다 너른 것이 없고, 탐욕을 채우면 마음보다 좁은 곳이 없다.
염려를 놓으면 마음보다 편한 곳이 없고, 걱정을 붙들면 마음보다 불편한 곳이 없다.
-공지사항: 육아일기 등 가족이야기는 비공개 블로그로 이사했습니다.

2018년 6월 9일 토요일

수레와 포장도로 - 2018. 6. 10(수)

박재가의 북학의를 읽어보면 놀랍다.

"북학의"는 박재가가 1772년(정조 2년) 청나라로 가는 사신단과 함께 북경에 다녀온 경험을 쓴 책이다. 박제가는 북경에서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수레를 이용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 놀랐다. 그래서, 북학의의 첫 부분에 수레로 물건을 나를 때의 편리함에 대해서 몇 장을 할애해서 썼다.

나는 18세기에 우리나라 실학자 중에 유명한 사람이 북경에 가서 보고 놀란 점이 수레라는 것에 놀랐다. 자명종도 아니고 범선도 아니고 수레라니! 18세기까지 우리나라는 수레를 일상적으로 쓰지 않았단 말인가?

그래서 좀 알아보았더니 진실은 이러했다.

우리나라는 흙 길에서 물건들을 실은 수레들이 지나다니면 길이 파이고 상해서 수레가 길로 다니는 것을 일찍이 금지했다고 한다. 그래서 수레의 이용이 제한되었다.

사실 박제가는 북경에서 수레를 보고 놀란 것이 아니라, 수레가 일상적으로 다닐 수 있는 포장된 길을 보고 놀랐던 것이다.

이 사실에 나는 좀 서글펐다.

댓글 없음:

Lee, Jeong Ho

Lee, Jeong Ho
Biography: Bachelor: Computer Science in Korea Univ. Master: Computer Science in KAIST Carrier: 1. Junior Researcher at Korea Telecom (2006 ~ 2010) 2. Researcher at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