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글

욕심을 비우면 마음보다 너른 것이 없고, 탐욕을 채우면 마음보다 좁은 곳이 없다.
염려를 놓으면 마음보다 편한 곳이 없고, 걱정을 붙들면 마음보다 불편한 곳이 없다.
-공지사항: 육아일기 등 가족이야기는 비공개 블로그로 이사했습니다.

2017년 9월 4일 월요일

형의 죽음과 노벨상의 탄생 - 2017. 9. 5(화)

다이나마이트를 개발한 스웨덴의 화학자 알프레드 노벨은 그의 형 루드윅 노벨의 죽음을 혼동한 신문기사를 보게된다.

알프레드 노벨의 형 루드윅 노벨은 러시아 유전을 개발해 러시아 석유산업을 일으킨 인물로 바쿠의 석유왕이라 불렸다. 루드윅 노벨은 1888년 프랑스 리비에라 해변에서 휴가를 보내던 중 57세의 나이로 심장마비로 사망한다.

유럽의 몇몇 신문들은 노벨 형제를 혼동하여 알프레드 노벨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이들 신문들은 알프레드 노벨을 다이나마이터의 왕으로 인명을 살상하는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여 막대한 부를 축적한 죽음의 상인으로 비난했다.

알프레드 노벨은 자신을 비난하는 기사를 보고 몹시 괴로웠다. 곰곰히 생각한 끝에 인류를 위해 가장 큰 공헌을 한 사람들에게 노벨상을 주도록 자신의 유언장을 다시 작성했다.

댓글 없음:

Lee, Jeong Ho

Lee, Jeong Ho
Biography: Bachelor: Computer Science in Korea Univ. Master: Computer Science in KAIST Carrier: 1. Junior Researcher at Korea Telecom (2006 ~ 2010) 2. Researcher at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