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글

욕심을 비우면 마음보다 너른 것이 없고, 탐욕을 채우면 마음보다 좁은 곳이 없다.
염려를 놓으면 마음보다 편한 곳이 없고, 걱정을 붙들면 마음보다 불편한 곳이 없다.
-공지사항: 육아일기 등 가족이야기는 비공개 블로그로 이사했습니다.

2017년 6월 13일 화요일

자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 2017. 6. 14

미국의 로저 울릭은 1984년 "창문을 통해 본 관경이 수술로 부터 회복에 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한 펜실베니아 병원의 환자들을 관찰한 그는 나무와 잔디가 보이는 병실의 한자들이 아무런 특징 없이 벽돌담만 보이는 병실의 환자보다 수술뒤 입원기간이 단축되고, 간호사들에 대한 불평도 적었으며, 통증으로 약을 요구하는 경우도 감소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러트거스대학교의 연구자인 자넷 해빌런드존슨의 심리학 연구에서 실험 참가자들 모르게 낮은 농도의 냄새에 노출시켜 의식적으로 특정냄새를 알아차리지 못하게 했다. 냄새에는 샤넬 No.5, 향수, 존슨 앤드 존슨 유아용 파우더, 장미와 치자나무의 꽃향기 등이 포함되어 있다. 실험 결과 참가자들은 합성 향수나 유아용 파우더가 스며든 공기보다 꽃 향기가 있을 때 '즐거운 말'을 상당히 많이 사용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댓글 없음:

Lee, Jeong Ho

Lee, Jeong Ho
Biography: Bachelor: Computer Science in Korea Univ. Master: Computer Science in KAIST Carrier: 1. Junior Researcher at Korea Telecom (2006 ~ 2010) 2. Researcher at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