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글

욕심을 비우면 마음보다 너른 것이 없고, 탐욕을 채우면 마음보다 좁은 곳이 없다.
염려를 놓으면 마음보다 편한 곳이 없고, 걱정을 붙들면 마음보다 불편한 곳이 없다.
-공지사항: 육아일기 등 가족이야기는 비공개 블로그로 이사했습니다.

2015년 2월 16일 월요일

폴리스티렌 요구르트 포장 용기 - 2015. 2. 16(월)

슬로우데스라는 책은 읽은 이후 플라스틱 용기에 대해서 조금 더 이해하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주변에 있는 플라스틱 제품을 좀 더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었다.

먼저 내가 즐겨 먹는 요구르트 용기가 폴리스티렌인 것을 알게 되었고, 해당 제조사에 용기 안정성에 대하여 문의를 해 보았다.

폴리스티렌 포장용기

나의 문의사항
안녕하세요. 저는 매일유업의 pure 요구르트를 즐겨먹습니다. 그런데 이 제품의 포장용기가 PS라서 조금 우려스럽습니다. PS는 폴리스티렌으로 뇌와 신경계에 작용하는 독소로 알려진 스티렌 분자를 용출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다른 안전한 용기로 대체하는 것이 매일유업 pure의 제품에 대한 안전성과 고객의 신뢰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고려를 부탁드립니다.

제조사의 답변
이정호 고객님, 안녕하세요?
매일유업 고객센터입니다.

우선 저희 매일유업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리며, 고객님께서 보내주신 의견에 대해 유관부서로 전달하는 과정을 거치느라 답변이 지연된 점 너그러운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앞서 안내 드린것과 같이 고객님께서 남겨주신 의견에 대해서는 유관부서와 공유하였습니다. 아울러 조금이나가 걱정을 덜어드리고자 아래와 같이 안내드리오니 제품 이용에 참고해 주세요~^^

고객님께서 말씀하신 폴리스티렌이라고 불리는 PS는 식품용포장재 재료로 국내/외의 요구르트, 요거트 용기 등 유제품 용기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카페의 커피용 컵, 식당 등에서 사용하는 일회용 숟가락 등으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범용적인 포장재질입니다.

아무래도 PS의 인체유해성 여부에 대해 염려가 되신 듯 한데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식품용 플라스틱으로 인체유해성의 논란이 있는 재질은 PC(주로 반찬통)와 PVC(렙)로. PS의 경우에는 인체유해성에 대한 실험 및 연구 결과, 국내외의 유해 사례에 대해 전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신경계 이상증상은 플라스틱상태가 아닌 ‘스티렌’ (주로 페인트의 용재,새집증후군)를 통해 발생되는 증상을 보시고 말씀을 하시는 거나, 혹은 유사한 논란으로 발포스티렌(일명 스티로폼)에 뜨거운 조리식품을 담거나 그 상태로 가열조리(특히, 전자레인지)를 할 경우 발생되는 내분비장애물질이 용출될 수 있다는 연구 내용인 것으로 짐작됩니다. 그러한 이유로 식약처에서는 라면용기에 많이 사용되는 발포스티렌에 대해 전자레인지 사용을 자제할 것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온라인/일부 책 정보에 일상생활에서 화학물질이 얼마나 노출되어 있는지를 돌아보는 측면에서 기술된 정보들이 있지만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PS 자체가 인체에 유해하다는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그리고 식품에 사용되는 용기 재질은 안전성 테스트를 거쳐 안전성이 확인된 이후 사용하고 있으니 제품 이용에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PS는 재활용 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는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외 여건 상 현재 요거트 용기 형태에서 PS를 대채할 만한 상용화 기술(재료 및 포장재 성형)이 아직 없어 빠른 시일 내에 변경은 어렵지만, 지속적으로 연구 중에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저희 매일유업 또한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제품 생산을 위한 연구 및 개발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제품에 대한 애정으로 번거로우셨을텐데 의견을 남겨주심에 데에 깊이 감사를 드리며
그럼 고객님 댁 내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나의 재문의
퓨어 요구르트의 폴리스티렌 포장용기와 관련하여 친절히 답변을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드리는 말씀은 제품을 좀 더 안전하고 건강하게 만들자하는 긍정적인 취지에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또한, 그리 이해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폴리스티렌의 원료물질인 폴리모노머의 경우 발암물질로 의심되고 있습니다. (http://ntp.niehs.nih.gov/pubhealth/roc/index.html)

그리고, 폴리스티렌으로 이루어진 식품포장용기에 있는 스티렌 올리고머가 식품으로 전이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https://www.jstage.jst.go.jp/article/shokueishi/41/3/41_3_200/_article)

제가 좀 궁금한 것은 PETE나 HDPE와 같은 폴리스티렌에 비하여 비교적 안전한 용기로 대체할 수는 없는 것인지요? 시중에 다른 제품들 중에는 PETE 용기로 된 요구르트도 있었습니다. 이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댓글 1개:

전현미 :

좋은 내용 퍼가요~ ^^

Lee, Jeong Ho

Lee, Jeong Ho
Biography: Bachelor: Computer Science in Korea Univ. Master: Computer Science in KAIST Carrier: 1. Junior Researcher at Korea Telecom (2006 ~ 2010) 2. Researcher at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