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12일 금요일

명심 - 2025. 9. 13(토)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할 냉정한 현실
  1. 당신이 없어도 회사는 잘 굴러간다 - 감정 쓰지마라. 회사는 시스템이다.
  2. 회사에 충성해도 회사는 당신을 지켜주지 않는다 - 위기 땐 사람부터 자른다. 현실이다.
  3. 승진은 노력보다 정치가 더 크게 작용한다 - 실력보다 타이밍과 사람 줄이 중요할 때가 많다.
  4. 회사의 성공은 당신의 성공이 아니다 - 회사 잘나가도 당신 연봉은 그대로일 수 있다.
  5. 죽어라 일해도 당신 삶은 바뀌지 않는다 - 과로해도 보상은 없고 남는 건 병뿐이다.
  6. 퇴사하면 회사는 당신을 기억하지 않는다 - 당신이 회사를 잊는 게 더 빠를 수도 있다.
  7. 가장 현명한 직장인은 회사 밖 자산을 만든다 - 결국 당신을 지켜줄 건 당신만의 무기다.
30년 재직자가 느낀 회사생활 최고의 멘탈 7가지
  1. 너는 짖어라, 난 모르겠다.
  2. 일 끝내주게 처리
  3. 평상 인맥 / 인연? 그런거 없다.
  4. 회사는 월급 주는 곳일 뿐
  5. 마이웨이. 내 갈길 간다
  6. 승진? 난 만년 과장이 좋다
  7. 퇴근 후 내 시간/취미
조용히 퇴사하는 인재 특징 7가지
  1. 말수가 점점 줄어든다 - 회의 중 메모만 한다. 말해도 바뀌지 않는 것을 알기 때문
  2. 열정적이던 질문이 사라진다 - 더 나아지길 바랐지만 이젠 기대를 접었다는 신호다.
  3. 문제를 지적하지 않는다 - 참으면 된다고 생각하고 결국 떠날 준비의 시작이다.
  4. 상사에게 칭찬받아도 웃지 않는다 - 그저 남은 시간 조용히 보내려는 태도일 수 있다.
  5. 점심 약속을 줄이고 혼자 밥을 먹는다 - 이미 정서적 이직이 끝났다.
  6. 퇴사 후 이야기를 자주 검색한다 - 퇴사 이유를 말하지 않지만 마음은 이미 떠났다.
  7. 마지막까지 일은 완벽히 마무리 한다 - 떠날수록 책임감이 강하다. 조직이 놓친 진짜 인재다.
인연을 끊을 때 절대 하면 안되는 것들
  1. 할 말 다 하고 끝내려고 하지마라. 속 시원한 건 잠깐이다. 끝낼 땐 깔끔하게, 말은 최소로.
  2. 이유를 납득시키려 애쓰지 마라. 납득 안 되니까 끝내는 거다. 괜히 에너지 소모하지 말 것.
  3. 타이밍을 미루지 마라. 망한 관계는 끌수록 파국이다. 끝낼 거면 바로 끝내라.
  4. 주변에 말 퍼뜨리지 마라. 나중에 손해 볼 일 생긴다. 괜한 입놀림은 제일 오래 남는다.
  5. 흔들릴 구석을 남기지 마라. 상처 준 사람이면 괜한 염탐 끊고 잊어라.
  6. 나를 잃지 마라. 이별은 싸움이 아니다. 품위를 지키고 나답게 마무리할 것.
  7. 다산 정약용은 말했다. "성내는 마음을 이기면 천하를 이긴다." 관계를 끝낼 때는 성내는 마음이 튀어나온다. 참았던 걸 다 말해야 본전이라도 찾은 기분이 든다. 하지만 착각하지 말라. 인연을 끊을 정도로 맞지 않는 사람과는 그 대화도 통하지 않을 확률이 99%다. 그러니 성내지 마라. 그냥 끝내라. 화내고 미련 가지고, 주변에 떠들면 더 힘들어진다. 정답은 명료하다. 나에게 해롭고 지치는 사람이면 더 이상 내 인연이 아니다. 그게 전부다. 당신은 충분히 애썼다. 이별은 복수도 승부도 아니며 끝났으면 끝난 거라는 사실을 받아들여라. 당신의 귀한 마음이 더 이상 소모되지 않도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