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글

욕심을 비우면 마음보다 너른 것이 없고, 탐욕을 채우면 마음보다 좁은 곳이 없다.
염려를 놓으면 마음보다 편한 곳이 없고, 걱정을 붙들면 마음보다 불편한 곳이 없다.
-공지사항: 육아일기 등 가족이야기는 비공개 블로그로 이사했습니다.

2024년 6월 8일 토요일

화장실 수리 - 2024. 6. 9(일)

거실 화장실의 변기 아래 백시멘트가 떨어졌다. 약간 부서진 것도 있거니와 바닥과 접착이 되지 않아 변기를 들면 들리는 정도가 되었다. 유투브를 보니 백시멘트를 제거하고 바이오 실리콘을 바르는 것에 대한 영상이 많았다. 수리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실리콘의 종류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바이오 실리콘은 주방이나 욕실용으로 곰팡이가 자라지 않는 처리가 되어있는 실리콘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공사를 하기 위해서 먼저 화장실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건조시켰다. 그러면서, 필요한 공구들을 모았다. 대부분의 공구가 농장에 가 있어서, 일부 가져오고 일부는 다시 마련했다.

  • 필요한 공구: 망치, 일자 드리이버 (백시멘트를 제거를 위한 정으로 사용하기 위해), 해라, 실리콘건, 스크래퍼, 멀티고임목, 수평자

망치는 집과 농장에 다 하나씩은 있어야하기에 새로 샀다. 해라는 집과 농장에도 없기에 새로 샀다. 실리콘건은 당근마켓에 천원에 팔기에 그걸 샀다. 바이오 실리콘도 당근마켓에서 파는 것을 싸게 샀다.

공구 모으기

1차로 필요한 공구가 마련되자, 먼저 변기의 백시멘트 제거 작업을 시작했다. 변기가 깨지지 않도록 조심조심 백시면트를 제거했다. 망치와 일자 드리이버로 대부분 제거를 했다. 뒷부분 손이 닿기 어려운 부분을 제거하려니 스크레퍼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리고, 백시멘트를 제거해보니 변기가 흔들린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수평을 잡아주기 위해서 수평자와 멀티고임목이 새로 필요했다. 2단계 공구 확보를 위해서 작업을 중지했다.

백시멘트 제거

2024년 6월 8일 토요일 승담이와 집 근처 다이소에 가서 더 필요한 공구들을 샀다. 수평자와 스크래퍼를 샀고, 멀티고임목은 팔지 않아서 온라인으로 구매했다.

2024년 6월 11일 멀티고임목이 배송되어 왔다. 그리고, 변기의 수평을 멀티고임목으로 받쳐가며 수평자로 확인해서 맞췄다. 그리고 실리콘으로 바닥면을 마감했다. 실리콘 작업이 썩 전문가스럽진 않지만, 나름 만족한다.


댓글 없음:

Lee, Jeong Ho

Lee, Jeong Ho
Biography: Bachelor: Computer Science in Korea Univ. Master: Computer Science in KAIST Carrier: 1. Junior Researcher at Korea Telecom (2006 ~ 2010) 2. Researcher at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