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을 흔히들 바보상자라고 한다. (최근 이 이야기를 들은 적이 꽤 되었으니, 요즘도 그런지는 의문이다.) 의문을 갖거나 생각을 하기 보다는 넋 놓고 화면을 보게 만들기 때문에 그런가 보다라고 막연히 생각했다.
요즘 들어 텔레비전이 바보상자인 좀 구체적인 이유가 떠오른 것이 있다.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데, 사실 생산의 주요 주체인 기업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법인들의 움직임과 그 의도를 꿰뚫을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렇데 텔레비전은 그러한 것 보다, 우리의 관심을 법인들이 만드는 상품과 연예인으로 더 유도하는 듯하다. 그렇기에 텔레비전은 바보상자라는 말을 들어 마땅하지 않나 싶다.
요즘 들어 텔레비전이 바보상자인 좀 구체적인 이유가 떠오른 것이 있다.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데, 사실 생산의 주요 주체인 기업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법인들의 움직임과 그 의도를 꿰뚫을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렇데 텔레비전은 그러한 것 보다, 우리의 관심을 법인들이 만드는 상품과 연예인으로 더 유도하는 듯하다. 그렇기에 텔레비전은 바보상자라는 말을 들어 마땅하지 않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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