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은 한 강연에서 점점 주목을 받아가고 있는 자신의 새로운 이론인 상대성이론에 대하여 필연적이기보다는 경험을 통해 개연성이 있을 뿐이라고 이야기한다.
나는 이 솔직함이, 필연적으로 철저한 사고에 의해 비롯되었을, 그 솔직함에 놀랐다.
누돌프 레멜 박사: 상대성원리의 개념들로부터 유래되는 세계상이 불가피한 것인가요, 아니면 그 가정들이 임의적이고 임시방편적이지만 필연적인 것은 아닌가요?
아인슈타인 교수: 상대성원리는 가능성을 좁히는 원리입니다. 그것은 모형이 아닙니다. 마치 열역학의 둘째 법칙이 모형이 아닌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레멜 박사: 제 질문은 그 원리가 불가피하고 필연적인 것인가 아니면 임시방편적인가 하는 것입니다.
아인슈타인 교수: 그 원리는 논리적으로 필연적인 것은 아닙니다. 경험을 통해 그 원리가 확인되어야만 그것이 필연적이 될 겁니다. 그러나 경험을 통해서는 개연성만이 있을 뿐입니다.
나는 이 솔직함이, 필연적으로 철저한 사고에 의해 비롯되었을, 그 솔직함에 놀랐다.
누돌프 레멜 박사: 상대성원리의 개념들로부터 유래되는 세계상이 불가피한 것인가요, 아니면 그 가정들이 임의적이고 임시방편적이지만 필연적인 것은 아닌가요?
아인슈타인 교수: 상대성원리는 가능성을 좁히는 원리입니다. 그것은 모형이 아닙니다. 마치 열역학의 둘째 법칙이 모형이 아닌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레멜 박사: 제 질문은 그 원리가 불가피하고 필연적인 것인가 아니면 임시방편적인가 하는 것입니다.
아인슈타인 교수: 그 원리는 논리적으로 필연적인 것은 아닙니다. 경험을 통해 그 원리가 확인되어야만 그것이 필연적이 될 겁니다. 그러나 경험을 통해서는 개연성만이 있을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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