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글

욕심을 비우면 마음보다 너른 것이 없고, 탐욕을 채우면 마음보다 좁은 곳이 없다.
염려를 놓으면 마음보다 편한 곳이 없고, 걱정을 붙들면 마음보다 불편한 곳이 없다.
-공지사항: 육아일기 등 가족이야기는 비공개 블로그로 이사했습니다.

2016년 9월 16일 금요일

범선 관련 용어 - 2016. 9. 17(토)

갤리선(Galeere)
배를 뜻하는 라틴어 갈레아(Galea)에서 유래된 말로, 노를 저어 항해하는 대형선박을 일컫는다. 노잡이들은 노예, 죄수, 지원자 등으로 신분에 상관이 없었다. 오늘날 갤리선의 노잡이들이 노예나 죄수 신분이었다고 알려진 것은 중세때 비롯된 오해다.

갈레아스선(Galeasse)
로마시대의 초대형 무역 갤리선을 일컫는 말. 갤리선으로 치루어진 1571년의 레판토 해전에서 갈레아스선들은 직접 근접전을 벌인 것이 아니라 위치를 고정시킨 채 포함으로 사용했다.

카라케선(Karacke)
상갑판 구조물인 높은 선루가 특징이며, 외양은 둔중해 보이는 삼돛대 범선이다. 카라케라는 명칭은 상선을 뜻하는 아라비아어 카라키르(Qaraqir)에서 유래했다.

갈레온선(Galeone)
카레케선의 개량형으로 선폭에 비하여 길이가 더 길어지고 상갑판 선실의 높이는 더 낮아졌다. 스페인은 신대륙의 보물을 본국으로 수송하는데 갈레온선을 이용했다.

카라벨선(Karavelle)
삼각돛을 단 쾌속의 아라비아 다우선을 모방한 것. 카라벨이라는 명칭은 "선판 이어 대기"를 지칭하는 Kraweel 조선 방식에서 유래했다.

바크선(Bark)
바크는 배를 뜻하는 고대어이며, 18세기 이후 일정한 돛 장비를 갖춘 선박 유형에 대한 명칭이 되었다. 바트선은 이물돛대와 주돛대 등에는 사각돛을 고물돛대에만 기움돛을 달았다.

바켄틴선(Barkentine)
바크선의 특수 형태로 앞돛대에만 사각돛을 달았다.

커터선(Kutter)
쾌속의 일돛대 어선에서 발전한 선박 유형으로, 17세기 초에 이미 네델란드 해운회사들의 서류에서 "야흐트(Yaght)"라는 명칭으로 기재되었다. 커터선은 영어의 자르다를 뜻하는 단어인 cut에서 유래했는데 이는 실제로 커터선이 파도를 가르며 항해함을 뜻한다.

프리깃함(Fregatte)
18세기 완전한 장비를 갖춘 쾌속 삼돛대 상선 혹은 군함을 뜻한다. 엄밀히는 12파운드 또는 18파운드 포를 28~40문을 탑재한 제5급 군함을 뜻한다. 프리깃함의 명칭은 8세기 삼돛대 다우선을 뜻하는 "프라가타(Fragatta)에서 유래했다. USS 컨스티튜션호는 프리깃함의 전통에서 벗어난 슈퍼 프리깃함이다.

플뤼트선(Fleute)
찻주전자처럼 불룩한 선체의 삼돛대 범선으로 17세기에 네델란드의 표준형 화물선이었다.

피나스선(Finasse)
주로 영국을 중심으로한 지역에서 일돛대 소형 범선을 일컫는 명칭이며, 모선에 따린 보트로서 육지와의 왕래를 위해 주로 사용되었다.

피나스선(Finassschiff)
네덜란드의 쾌속 삼돛대 범선. 플뤼트선과 함께 활약했지만, 상대적으로 선폭이 좁아서 더 날씬했다. 피나스선은 프리깃함의 전신이다.

욜선(Yawl)
쌍돛대 요트. 욜선은 고물돛대가 흘수선 바깥쪽에 위치한 반면 케치선은 홀수선 안쪽에 위치한다.

스카이드선(Skeidh)
상선인 크로네선 이외의 바이킹과 노르만족의 표준형 선박 유형. 스카이드는 경주마를 뜻하는데, 시카이드선은 조선술의 일대 기술적 혁신이었으며 스칸디나비아 지방의 울창한 떡갈나무로 만들어 매우 견고했다.

스쿠너선(Schoner/Schooner/Schuner)
쌍돛대 어선에서 발전한 선박 유형. 북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 많이 건조된 스쿠너선의 뿌리는 옛 바이킹의 전통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쌍돛대 커터선으로 불리는 스쿠너선은 커터선과는 달리 이물이 둥글고 평평하여 서핑하듯 파도 위를 달릴 수 있다. 스쿠너선은 "물수제비를뜨다"라는 스코틀랜드어 "scon"에서 유래했다.

슬루프선(Schaluppe/Sloop)
전통적 형태의 일돛대 소형 범선.

브릭선(Brigg)
사각돛을 단 아주 빠른 이돛대 범선이며, 명칭은 해적을 뜻하는 "브리간트(Brigant)"에서 유래했다.

해리(Seemeile)
경도 1분에 해당하는 평균거리로 1.852km를 일컫는다.

노트(Knoten)
항해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1노트는 시속 1해리의 속도를 뜻한다. 일정한 간격으로 매듭(Knoten)을 지은 측정선을 배에서 풀어 배의 속도를 잰 것에서 유래했다.

-참조: 역사와 배(루츠 붕크, 해냄)

댓글 없음:

Lee, Jeong Ho

Lee, Jeong Ho
Biography: Bachelor: Computer Science in Korea Univ. Master: Computer Science in KAIST Carrier: 1. Junior Researcher at Korea Telecom (2006 ~ 2010) 2. Researcher at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