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글

욕심을 비우면 마음보다 너른 것이 없고, 탐욕을 채우면 마음보다 좁은 곳이 없다.
염려를 놓으면 마음보다 편한 곳이 없고, 걱정을 붙들면 마음보다 불편한 곳이 없다.
-공지사항: 육아일기 등 가족이야기는 비공개 블로그로 이사했습니다.

2016년 5월 17일 화요일

우리가 알아야 할 역사 - 2016. 5. 18(수)

2차세계 대전 프랑스: 드골은 1944년 노르망디 상륙작전때 미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자유 프랑스 군이 파리해방의 주력이 되길 원했다. 결국 드골의 자유 프랑스군 2개 사단과 파리내 저항군(레지스탕스)가 함께 파리를 해방시켰다. 그리고, 전후 국민의 열렬한 지지와 함께 드골은 프랑스 정치권을 얻었다.

임진왜란 조선: "이번 왜란의 적을 평정한 것은 오로지 명나라 군대의 공에 의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장수나 사졸들은 천병의 뒤꽁무니를 쫒거나 혹은 요행이 잔적의 대가리를 얻는 수준에 그쳤을 뿐이다. 당당히 왜적의 장수 목을 베거나 적진 하나라도 제대로 함락치 못했다. 이중에 이순신과 원균 두장수가 해상에서 적을 몇명 찔러 죽인 것. 권율이 행주에서 이긴 것 이 두개의 사례가 약간 드러날 뿐이다. 만약 천병이 우리나라로 건너와 대활약을 하게된 유래를 논하게 되면 그것은 모두 나를 어렵게 의주까지 따라온 호종공신들이 하늘에 기도하듯 천조(명나라)에 호소하여 왜적을 토평하고 강토를 회복하게 된 것이다." (조선왕조실록 선조34년 3월 14일)

대한민국: 우리의 역사는 반복되고 있지 않은지?

댓글 없음:

Lee, Jeong Ho

Lee, Jeong Ho
Biography: Bachelor: Computer Science in Korea Univ. Master: Computer Science in KAIST Carrier: 1. Junior Researcher at Korea Telecom (2006 ~ 2010) 2. Researcher at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