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소타대학 심리학연구팀은 30년동안 애착종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1970년대 부터 생후 12개월 전후의 아기가 보인 낯선 환경에서의 감정조절능력이 인생의 어느 시기까지 영향을 주는지 추적관찰하는 연구이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낯선 환경에서 대부분 울음을 터뜨리게 되는데, 이 울음의 종류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슬픈반응이고 다른 하나는 분노반응이다. 미국 뉴저지주립대 심리학과 마이클 루이스 교수는 아이들이 표현하는 분노반응은 어른들이 느끼는 분노반응과는 다르다고 설명한다. 이 시기의 아기들의 분노반응은 사실 분노가 아니라 강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한다. 이 강한 의지의 표현이 어른들이 보기에 아기가 화난 것처럼 보여지는 것이다. 분노반응을 보이는 아기들이 낯선 상황을 극복하려고 하는 끈기가 많으며, 이 아기들이 자라 학교에서 남다른 끈기를 보이며 학업성취도가 좋다고 한다. 반면 슬픈반응은 좌절의 표현으로 이 끈기가 부족한 것이다. 따라서 아기의 화난 반응은 부모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부모의 감정조절능력인 것이다. 아기들은 낯선 상황에서의 감정조절능력을 부모로 부터 배운다. 첫째로 부적절한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부모는 그 상황에서 아기의 부적절한 감정을 돌볼 여유가 있게 된다. 또한, 아이들은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대처능력을 부모의 대처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배우게 된다. 이렇게 부모의 감정조절능력은 아이에게로 대물림된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아기가 자라 시련을 겪게될 때, 극복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낯선 환경에서 대부분 울음을 터뜨리게 되는데, 이 울음의 종류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슬픈반응이고 다른 하나는 분노반응이다. 미국 뉴저지주립대 심리학과 마이클 루이스 교수는 아이들이 표현하는 분노반응은 어른들이 느끼는 분노반응과는 다르다고 설명한다. 이 시기의 아기들의 분노반응은 사실 분노가 아니라 강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한다. 이 강한 의지의 표현이 어른들이 보기에 아기가 화난 것처럼 보여지는 것이다. 분노반응을 보이는 아기들이 낯선 상황을 극복하려고 하는 끈기가 많으며, 이 아기들이 자라 학교에서 남다른 끈기를 보이며 학업성취도가 좋다고 한다. 반면 슬픈반응은 좌절의 표현으로 이 끈기가 부족한 것이다. 따라서 아기의 화난 반응은 부모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부모의 감정조절능력인 것이다. 아기들은 낯선 상황에서의 감정조절능력을 부모로 부터 배운다. 첫째로 부적절한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부모는 그 상황에서 아기의 부적절한 감정을 돌볼 여유가 있게 된다. 또한, 아이들은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대처능력을 부모의 대처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배우게 된다. 이렇게 부모의 감정조절능력은 아이에게로 대물림된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아기가 자라 시련을 겪게될 때, 극복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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