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글

욕심을 비우면 마음보다 너른 것이 없고, 탐욕을 채우면 마음보다 좁은 곳이 없다.
염려를 놓으면 마음보다 편한 곳이 없고, 걱정을 붙들면 마음보다 불편한 곳이 없다.
-공지사항: 육아일기 등 가족이야기는 비공개 블로그로 이사했습니다.

2011년 11월 15일 화요일

노인처럼 행동하는 자신을 보며 - 2011. 11. 16(수)

두뇌의 가소성과 기억을 설명한 선구자 도널드 헵은 자신의 기억력 변화에 대해 관찰하여 쓴 "노인처럼 행동하는 자신을 보며"라는 논문에서 기억력 붕괴의 징후를 처음 감지했던 때를 자세히 설명했다. (이 논문은 헵이 57살때 작성했다.)

어느날 그는 연구 보고서를 읽다가 기록하기 위하여 공책을 펼쳤다. 그런데 놀랍게도 자신의 공책에는 쓰려던 내용이 이미 기록되어 있었다. 과거이 이미 이 보고서를 읽고 같은 생각을 했다는 사실을 완전히 잊은 것이다. 그에게 이 경험은 끔직할 정도록 충격적이었다.

이후로 그는 정신없이 바쁜 생활의 속도를 늦추고, 저녁에는 일을 하지 않기로  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뇌의 기능도 저하되어 간다. 이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은 뇌 피질의 신경세포의 손실로 생긴다고 믿는데 이것은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노화에 따른 신경세포의 손실은 미미하며 실질적인 이유는 해마의 위축으로 인한 것이다.

해마 위축의 큰 이유는 노화에 따라 해마에 아세틸콜린(혈압강하제)을 제공하는 전뇌 기저부가 현저하게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노화에 따라 뇌에 흐르는 혈류와 포도당 신진대사의 감소, 그리고 실제 기억을 담당하는 전두엽의 신경세포 수축도 뇌 기능의 퇴화의 한 원인이다.

또한 도파민의 감소도 원인 중 하나이다. 도파민은 시냅스 양 끝의 신경세포 수용기를 개방시키는데 이의 감소는 기억의 퇴화로 이어진다.

댓글 없음:

Lee, Jeong Ho

Lee, Jeong Ho
Biography: Bachelor: Computer Science in Korea Univ. Master: Computer Science in KAIST Carrier: 1. Junior Researcher at Korea Telecom (2006 ~ 2010) 2. Researcher at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2010~)